KakaoTalk_20201010_070544615.png

News

검색
  • 샐러드 극단

우리는 살아서 무대에 올라갈 수 있을까?

샐러드 극단, 팬데믹 상황 담은 창작공연 ‘생존일기’ 첫 무대 올려




'숨을 쉬어라!' 퍼포먼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첫날인 11월 19일, 다문화 극단 샐러드의 팬데믹 상황을 담은 신작 ‘생존일기’(연출: 박경주) 공연 첫 무대가 대학로 마로니에 야외 공연장에서 열렸다.

‘생존일기’는 코로나19(Covid-19)로 고향을 방문한 샐러드 단원이 본국에서 입국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영상일기 ‘생존일기’와 시청각 뉴스레터 ‘리빙 스크립트’, 관객 참여 공연 ‘숨을 쉬어라!’ 그리고 한국과 몽골, 필리핀을 연결하는 생방송 공연 ‘생존일기’로 구성됐다.

현지 한국 대사관 영사과의 비자발급이 중단된 이후, 박경주 연출은 단원들의 안부를 묻고 새로운 작품을 구상하기 위해 2분 이내의 영상일기를 교환했다. 단원들이 보내온 영상일기를 바탕으로 박 연출자는 공연대본을 창작하고 이를 시청각 오디오북 ‘리빙 스크립트 (살아있는 대본)’ 뉴스레터로 발송했다. 박 연출이 직접 낭독하는 뉴스레터는 생존일기 프로젝트 홈페이지와 샐러드 유튜브 채널에서도 감상이 가능하다. 박 연출은 단원들이 한국에 재입국 할 때까지 ‘리빙 스크립트’를 계속해서 발행할 계획이다.

6월부터 11월 중순까지 보내온 단원들의 영상일기는 한국어, 영어 자막으로 샐러드 극단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 할 수 있다

특히, 관객 참여 퍼포먼스 ‘숨을 쉬어라!’는 박 연출과 샐러드 단원 로나 드 마테오, 닉키 프랑스, 사랑게렐 수흐바타가 공동 창작한 오디오 안무 작품이다. 마스크가 일상화되고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 사태에 숨 막힌 마음과 몸을 위로하는 작품으로, 오디오 안무에 따라 현장을 방문한 관객과 샐러드 단원이 함께 즉흥 공연한다. ‘숨을 쉬어라!’는 숨쉬기 4단계로 구성돼 있다. 첫 단계는 ‘자신의 숨 쉬는 모습 바라보기’, 두 번째 단계는 ‘태아의 뱃속 움직임 따라하기’, 세 번째는 ‘자신을 힘들게 하는 상징물을 깨끗하게 청소하기’, 네 번째 단계는 ‘자연의 에너지로 사회에 나갈 힘 얻기’이다.


'숨을 쉬어라!' 퍼포먼스

박 연출은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모르잖아요. 우리는 계속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상승과 하강을 경험하는 일상을 살아갈 겁니다. ‘숨을 쉬어라’ 퍼포먼스는 3차, 4차, 5차 계속해서 우리에게 닥쳐올 코로나 웨이브를 파도타기 하듯이 잘 넘어가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었어요.” 라며 퍼포먼스를 기획한 의도를 밝혔다.

샐러드 단원들은 올봄 예정됐던 공연을 입국이 가능한 시기까지 최대한 미루며 ‘생존일기’ 무대에 살아서 올라가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들이 계획한 최종 입국일은 11월 21일 토요일. 11월 21일 대학로 공연까지 모두 다 건강한 상태라는 확신도 없었다. 비자발급 중단 장기화로 입국이 불가능해지자, 결국 단원들은 줌 영상회의를 해가면서 공연을 준비했다.

오는 21일 토요일 저녁 6시 샐러드 유튜브 채널 생중계로 진행될 ‘생존일기’ 공연은 박경주 연출이0 필리핀에 체류 중인 샐러드 음악감독 힐 히존, 무대감독 로나 드 마테오 그리고 샐러드 단원 사랑게렐 수흐바타를 줌으로 연결하고 동시에 대학로 마로니에 야외공연장에 마련된 방송 스튜디오에서는 박 연출이 직접 사회를 보며 프로젝트의 경과와 결과를 소개한다. 마로니에 야외공연장 관객은 마로니에 무대에 설치된 120인치 대형 LED 모니터를 통해 유튜브 생방송 화면을 시청할 수 있다. 필리핀에 체류 중인 힐 히존 음악감독은 팬데믹 경험을 소재로 새롭게 창작한 곡을 가족과 친척으로 구성된 밴드를 만들어 생방송 시간에 맞춰 첫 발표한다.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은 한국어와 영어, 이중 언어로 방송된다.

본 사업은 공익법인 GKL사회공헌재단 2020 사회적가치 실현 공모 '문화-사회적 약자 문화예술인 전문 활동을 위한 지원 사업'으로 진행되었다. 한편GKL사회공헌 재단은 관광 공기업그랜드 코리아 레저)의 출연으로 지난 2014년 5월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공익법인으로, 재단은 △관광문화 생태계 조성사업, △국제사회 동반자로서의 책임을 이행하는 해외공헌사업,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 및 문화 활성화 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제목: 생존일기

제작: 샐러드 (T02 2254 0517)

후원: GKL 사회공헌재단

공연일정: 2020년 11월 19일 ~11월 22일 매일 12시~ 20시 * 단 22일은 17시까지

공연장소: 대학로 마로니에 야외극장

예술감독: 박경주

극본 & 연출: 박경주

공동창작: 박경주, 힐 히존, 로나 드 마테오, 닉키 프랑스, 사랑게렐 수흐바타, 다

우 트리옹프

프로젝트 홈페이지: www.survivaldiary.tv

라이브스트리밍 관객 참여 신청: saladboom@naver.com *선착순 30명

생존일기 온라인 생중계 시청: 유튜브 샐러드 극단 채널 https://youtu.be/TNYLYgAp2kA


'숨을 쉬어라!' 퍼포먼스


조회 23회

GO TO YOUTUBE UPDATE

free-icon-youtube-174883.png

Proudly created with Salad theater